보금자리론 근저당말소 방법 비용 |
이번에 다시금 신규 입주 아파트로 이사를 가면서, 현재의 아파트에 실행되어 있는 보금자리론 대출의 근저당을 말소하여 보았네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대출 상환 후 근저당 말소를 진행하고 있지만, 해당 자료를 찾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제가 이번에 진행한 보금자리론 근저당 말소 방법과 비용을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의 보금자리론 대출에 대한 근저당 말소를 위해서는 근저당권자가 어디인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크게 보아 근저당권자가 주택금융공사인지 아님 은행인지를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앞선 이미지를 보시면, 저의 경우 공사 양수 일자가 2016년이기에, 은행이 근저당권자였습니다. 이에 관련 서류를 제출받아 은행을 방문해야 저당권 말소가 가능했습니다.
보금자리론 근저당권자 확인
근저당권자를 확인하셔야 하는 이유는, 해당 근저당권자에 따라 처리하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주택금융공사가 해당자면 온라인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은행이 해당자면 서류 지참 후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1. 보금자리론 근저당권자 구분
- 공사 양수 일자 2015년 이후 - 은행
- 공사 양수 일자 2015년 이전 - 공사
2. 공사양수일자 확인
그럼 과연 공사 양수 일자는 어디서 확인 가능할까요? 이는 보금자리론의 대출정보 조회 메뉴를 이용하시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대출정보 조회 메뉴
- My HF / 주택담보대출 / 대출정보 조회
2) 공사 양수일자 확인
- 대출정보 조회 / 대출기본정보
공사 양수일자 확인 |
앞선 이미지를 보시면, 저의 경우 공사 양수 일자가 2016년이기에, 은행이 근저당권자였습니다. 이에 관련 서류를 제출받아 은행을 방문해야 저당권 말소가 가능했습니다.
아래에서 근저당권자에 따른 근저당 말소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근저당 말소 방법
1. 근저당권자 은행일 경우
- 보금자리론 콜센터로 전화 및 온라인으로 말소 서류 요청
- 은행 방문하여 발급받은 서류 제출 후 등기 관련 필요서류에 금융기관 날인
- 법무대리인 또는 본인이 등기소 방문하여 말소 처리
2. 근저당권자 공사일 경우
-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말소 신청
- 공사 상환 확인 후 배정된 법무대리인이 관련 수수료 안내
- 법무대리인이 말소 처리
위를 보셨듯이, 처리 방법은 거의 유사합니다. 저의 경우 번거로운 은행 방문 절차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근저당권자 은행 시 근저당 말소 방법
1. 말소 서류 요청 메뉴 위치
- 메뉴 위치 - My HF / 주택담보대출 / 근저당권 말소 서류 요청
근저당권 말소 서류 요청 메뉴 |
2. 근저당권 말소 서류 요청
- 주택담보물건 중 말소 대상 선택
- 발급서류 선택 - 직인날인요청서, 채무완납확인서, 등기필증 3가지
- 연락처 기입 - 필수로 입력
- FAX 번호 - 팩스로만 서류 수신 가능
접수된 근저당권 말소 서류 |
3. 은행 방문 후 말소 등기 대리신청
- 은행 방문 - 본인 신분증과 위 3종 서류 지참
- 말소 등기 처리 - 본인이 직접 등기 처리 가능하나, 법무대리인에게 위임
- 근저당 말소 대리 비용 - 6만원 소요
저는 편의를 위해서 법무대리인에게 말소 등기를 위임하였습니다. 만약 본인이 직접 셀프로 말소 등기를 하시면, 몇 만원 정도 비용을 절약하실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제 등기소에서 말소 등기를 처리하면, 전산상으로 말소 확인이 가능합니다. 길면 1주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법무대리인 비용은 어느 정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저당권자 공사 시 근저당 말소 방법
1. 근저당권 말소 신청 메뉴
- 메뉴 위치 - My HF / 주택담보대출 / 근저당권 말소 및 감액(전자등기 신청)
2. 근저당권 말소 신청
- 담보 물건 확인 후 말소 신청하기
근저당권 말소 신청 |
3. 배정된 법무대리인에게 말소 위임
- 법무대리인 배정 - 공사에서 배정한 법무대리인이 문자로 비용과 관련한 문자를 송출
- 비용 지불 - 법무대리인 계좌로 비용 지불
이후 말소 등기가 완료될 때까지는 앞서 기술한 것과 같이, 대략 1주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니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는 글
보금자리론 근저당 말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절차는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실제 신청하고 서류를 접수하는 시간도 불과 몇 분 만에 팩스로 받아볼 수도 있기 때문에 절차는 간편합니다.
제일 번거로운 것이 은행 방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은행 대기시간과 몇 만 원의 비용으로 근저당 말소가 마무리됩니다.